[인터뷰] 정동영 "현장성 살린 정책, 약자를 위한 정당 만들 것"
[인터뷰] 정동영 "현장성 살린 정책, 약자를 위한 정당 만들 것"
  • 고주영
  • 승인 2018.08.1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당 꼴찌 지지율, 밥의 정치로 임계점 넘을 것"

“정치생명 걸고 선거제도 개혁, 민주당만 결심하면 된다”

"전북 경제위기 극복, 삼성과 SK 등 자동차 설비와 엮어낼 필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민주평화당 8·25 전당대회에서 정동영 대표가 선출됐다. 정 대표는 취임 첫날부터 '준비된 당대표'마냥, 거침없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물 만난 고기처럼 현장 곳곳을 누비며 산재한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해결키 위해 밀착 소통에 나서고 있다. 역설적으로 그가 얼마나 당대표직에 목말라 있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 안팎에선 일단 정 대표가 현장행보를 통한 지상전과 함께 노련한 공중전을 펼치며 여론의 이목을 끄는데 일단 성공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전주일보는 13일 정동영 대표를 만나 여러 현안과 나아갈 방향 등을 들어봤다.

▲당 대표 수락 연설에서 돈 없고 의지할 곳 없는 약자 편에 서라고 정동영에게 기회를 준 것이라고 하셨던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그 의미는.

=왼쪽, 오른쪽 개념은 촛불 혁명 이전의 낡은 얘기고 또 남북 대결, 냉전, 증오 시대의 낡은 개념이다. 이제 삶의 정치를 해야 한다. 밥의 정치를 해야 한다. 땀 흘려서 열심히 일하면 돈 걱정 없이 중산층의 삶을 살 수 있는 나라. 그런 나라들 많이 있다. 독일은 국민 100명 가운데 90명이 자신을 중산층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에서도 무너진 중산층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지금 힘없고 고통 받는 자영업자, 농민, 중소기업, 비정규직, 청년실업자. 그분들의 손을 잡고 일으켜세워줘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취임 첫날부터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준비된 당대표라고 한다. 다양한 계층들과 만난 소감은?

=아직도 어렵고 아픈 사람들이 많이 있다. 촛불혁명 전에야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니까 그랬다고 하지만 이제 정부도 바뀌고 세상이 바뀌었는데 아직도 하소연할 사람들이 그렇게 많다는 것이 안타깝다. 그런 점에서 민주평화당이 할 일이 많다는 걸 새삼 느꼈다. 예를 들면 전교조 조창익 위원장은 30여일간 단식 농성 중이다. 현 정부가 직권으로 법외노조 처분을 취소하면 되는 거다. 또 쌍용차 문제, 해고자 120명 문제도 있지만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경찰이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24억, 2009년 8월 5일날 쌍용을 과잉 진압하면서 거기에 인권 탄압이라든지 정부의 공권력의 폭력성이라든지 이런 걸 보게 되면 경찰이 손해배상 청구할 입장이 아니다. 이런 것들을 문재인 정부가 해결할 수 있는데 안한다는 게 안타깝다.

▲각종 이슈를 선점하고 있음에도 당 지지율은 여전히 낮다. 원인은 무엇이고 지지율 회복 방안은?

=민주평화당에 대해 실망한 마음을 되돌리기에는 취임 후 시간이 너무 짧다. 하지만 야당은 지지율에 살고 지지율에 죽는다. 그만큼 지지율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임계점이라는게 있다. 민주평화당의 물 온도는 60-70도 정도는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임계점에 이르면 물은 끓기 시작할 것이고 민주평화당이 뭘 하는 당인가, 무엇을 하려는 당인가, 누구를 대변하는가 하는 것이 국민들 가슴속에 전달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지율 상승을 위한 세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개성공단, 다른 하나는 선거제도 개혁이다. 개성공단은 평화를 정착하게 할 것이고, 정치 분야에선 거대 양당의 독점 구조를 허무는 선거제도 개혁을 반드시 완수할 것이다. 마지막 하나 민생 문제는 100년가게특별법이다.

 

▲새 당대표로 필요조건 세 가지 방안에 대해 조금더 설명을 해주신다면.

=저는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년 7월부터 2005년 말까지 통일부 장관으로 재직하며 개성공단 산파 역할을 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막혔던 길을 혼신의 힘을 다해 다시 뚫었다. 개성을 여는 것은 개성공단을 넘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로 가는 길이다.

선거제도 개편 관련해선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도 했다. 선거제도 개혁이 대전제가 된다면 저는 100% 뭐든지 다 협조하고 들어줄 생각이다. 선거제도를 개혁하는 것은 주권자인 국민이 준 표만큼 국회의원 숫자를 할당하는 것이고 너무나 당연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2015년 2월에 선거제도를 비례성을 기준으로 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바꾸라고 국회에 제안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에 선거제도 개혁이 당론이었고 후보 시절에는 공약이었다. 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혁을 이루고 판문점 선언을 실천하면 역사에 남는 대통령이 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주마가편, 채찍질을 부탁드린바 있다.

끝으로 상가임대차보호법이 있지만 굉장히 부실하고 한계가 있다. 장사하는 사람들에게 마음 편하게 마음 놓고 장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 국가의 역할이다. 100년가게 특별법을 만들어야 제2의 궁중족발 사건도 막고 용산 참사에 대한 근본적인 처방도 된다고 생각한다.

▲원내교섭단체 재구성에 대해서는 어떤 계획이 있는가?

=교섭단체를 만들려고 하는 최대의 목표는 이 교섭력을 가지고 선거제도 개혁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우리와 함께 있었던 이용호, 손금주 의원과 다방면으로 접촉중이다. 조금만 더 시간을 주시면 아마 정기국회 전에는 결론이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북경제가 어렵다. GM 군산 공장 뿐만 아니라 조선소 폐쇄 등 전북에도 산적한 과제가 많다. 위기 극복을 위한 해결 방법은?

=세계적 반도체 회사나 통신회사, 자율주행차 사업에 뛰어들어. 삼성과 SK를 군산GM 자동차 설비와 엮어내면 자율주행차 전략거점 될 것이다. 현재로선 정부와 기업의 의지가 중요한데 우리 평화당이 이를 추진할 정치세력이 되겠다. 군산GM 문제 역시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 10년 전 GM이 파산 위기에 몰렸을 때 오바마 대통령이 팔을 걷어붙이고 정부 관료들을 빼고 민간 구조조정 전문가들로 TF를 만들어 구조조정과 GM 회생책을 실현했듯이 5당 GM TF 대표자들과 문재인 대통령의 면담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자고 지난 5월 제안한 바 있다.

▲전북도민은 정 대표님께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다. 도민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전북 도민 여러분이 성원해 주셔서 민주평화당을 새롭게 이끌 기회를 받았다. 대선 후보가 된 후 십여 년 만에 다시 기회를 주신 것이다. 두 번 다신 오지 않을 기회라고 생각한다. 어머니 같이 포근한 도민들의 따뜻한 마음을 가슴 깊이 새기고 민주평화당을 반드시 살려서 전북 도민들에게 도움이 되고 한국 정치발전에 도움이 되는 정당으로 만들어내겠다. 지켜봐 주시고 성원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