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자체, 음식점 위생환경 개선 뒷짐
전북 지자체, 음식점 위생환경 개선 뒷짐
  • 소재완
  • 승인 2018.08.13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내 음식점 위생등급 인증 취득 업소 8월 현재 15개소 불과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최하위권…신청 의존한 소극적 행정 개선 목소리 제기

전북도를 비롯한 도내 자치단체들의 음식점 위생환경 개선 노력이 지나치게 소극적이란 지적이다.

식중독 발생 예방 등을 위한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 제도가 시행 1년여를 맞고 있는데도 도내 대부분 지역에서 저조한 인증 실적을 보인데 따른 것으로, 맛의 고장으로 알려진 전북의  명성에 악영향이 우려된다.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전북도 및 익산시에 따르면 음식업소들의 위생환경 개선을 위한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지난해 5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음식업소의 위생관리 수준을 ‘매우우수’, ‘우수’, ‘좋음’ 등급으로 평가 지정해 위생등급 표지판 및 시설 개보수 비용 등의 지원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다.

특히 대상 업소의 ‘음식물 재사용 여부’와 ‘종사자 건강검진 여부’ 등 항목별 세부 사항을 평가 후 85점 이상인 경우만 적합으로 판정, 업소의 위생수준과 이미지 및 소비자들의 선택권 향상에 효과적이란 평가다.

하지만 전북지역은 이 같은 제도 시행에도 불구하고 이행 실태가 극히 저조,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인증 취득 업소가 최하위권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지난 7월초 기준 서울 및 경기권 위생등급제 인증 업소가 총 480여 개소에 달한 반면 전북도는 8월 현재 15개소에 불과하다.

그나마 지난해 말 11개소에 머물던 것이 올해 들어 전주 2곳, 남원과 군산에서 각각 1곳씩 신청해 4곳의 인증 업소가 늘었다. 익산지역 인증 업소 역시 지난 7월 기준 1개소뿐으로 남원과 고창, 무주 등 몇몇 시군을 제외한 기초단체들의 ‘음식점 위생등급제’ 인증 실적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전북도 등 자치단체들이 개인 업소들의 인증 신청에만 너무 의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 최하위권 위생등급 인증 취득 상태에서 개인 업소들의 참여에만 목메는 것은 지나친 소극 행정으로 진전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전북도의회 김정수 의원은 “음식업소의 위생환경 개선은 결국 도민들의 건강권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행정의 소극적 대처에 아쉬움이 크다”며 “전북은 한옥마을과 근대문화 및 청정 환경 테마를 보유한데다 오는 10월이면 전국체전까지 예정된 상태로 지역 관광 및 음식문화 활성화를 위한 행정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위생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국가정책에 따라 진행하고 있지만 의무사항이 아니다 보니 관심이 떨어지는 것 같다”며 “지도단속과 권유를 통해 업소들의 참여율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익산시 위생과 관계자 또한 “올해 신청 업소들의 컨설팅 비용 및 표지판 제작비 지원을 위해 1,377만원의 예산을 책정했다”면서 “더위가 꺾이는 데로 지역 60여 곳의 모범음식점을 찾아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와 관련해 지자체 담당자들과 주기적 간담회 및 설명회를 갖는 등 제도 활성화를 독려한다는 입장이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