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개최 필수... 잼버리특별법 제정 박차
성공 개최 필수... 잼버리특별법 제정 박차
  • 고주영
  • 승인 2017.11.02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도지사, 이용호-이주영-박경미 의원 만나 세부내용 설명-인프라구축 시급 등 강조

전북도는 2023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잼버리 특별법 제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도는 여·야 정당 주요 국회의원들을 수시로 만나, 내년 초에는 범정부적 차원 조직위원회 및 정부지원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면서 속도감있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2일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남원 임실 순창, 행정안전위원회)와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세계스카우트 의원연맹 회장),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비례, 여성가족위원회)을 잇따라 방문해 특별법의 필요성을 비롯해 주요 쟁점, 세부 내용 등을 설명하면서 “법안 제정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과 애정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송 지사는 이번 방문을 통해 2023 새만금세계잼버리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도로 등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므로 관련부처의 협업이 필수적이고 대회 추진체계 구축을 위한 조직위원회 구성, 범정부적 지원을 위한 정부지원위원회 구성, 대회 부지조성 등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시급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송 지사는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특별법이 신속히 제정돼 2018년 초에는 조직위원회가 구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덧붙였다.

이날 대표의원 설명에서 직접 논의된 법안 주요 내용으로는 ▲범정부차원의 조직위원회를 구성해 국제행사가 성공적으로 추진 되도록 지원하고, 대회 준비 및 관련사업의 실행력 확보를 위한 조직위원회 및 정부지원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 ▲국가 등의 지원, 기금설치, 관련시설 지원 등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이 있다.

추가적으로 ▲국내 청소년에게 상시 국제교류활동을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새만금과 잼버리의 지속적인 시너지 효과로 각종 국제행사, 야영대회 등을 유치해 관광산업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기관 설치에 관한 사항 등이 있다.

이에 앞서 전북도는 국회에서 전북 출신 수도권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2018 국가예산 확보 등 지역 현안을 공유하며 해결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송하진 도지사와 정세균 국회의장, 민주당 전혜숙, 김병관, 박용진, 이수혁, 자유한국당 신보라, 국민의당 박주현, 김중로, 정의당 심상정 의원 등이 참석했다.

송 지사는 이날 예산 정책협의회에서 2018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국회 심의 과정에서 공조방안과 지역현안 및 주요 SOC사업 등을 집중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가예산 확보 대상사업 가운데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169개국 청소년 5만명의 참가자 이동 필수요건인 공항, 도로, 항만, 철도 등 새만금 SOC사업(5,610억원)이 조기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새만금 공공주도 매립사업은 예타면제와 새만금사업 시범지역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 함께 추진 될 수 있도록 ‘18년 국비 146억원 반영을 건의했다.

아울러 지방비 매칭요구로 예산이 미반영된 사업으로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과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 조성, 새만금산업단지 임대용지 조성사업을 국비예산으로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송 지사는 국회단계 추가 증액 확보사업으로 전라도 새천년공원조성 사업과 새만금 농생명용지 전력시설 지중화 사업을 건의 요청했다.

특히 그는 새만금 국제공항은 2022년 조기 완공을 위해서 예타면제 등 행정절차 신속추진으로 공기단축(10년→6년)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송 지사는 이어 법률 제·개정 필요사업으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을 위한 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관심과 애정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노후선박 교체 등을 조기 재가동의 물꼬가 터질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예산안에 미반영 되거나 부족 반영된 핵심 사업에 대해 지역 정치권은 물론 시군과 협력하고, 연고 지역 국회의원 등과 다각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예산 증액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