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보다 경쟁력' VS '인재-정책발굴'
'컷오프보다 경쟁력' VS '인재-정책발굴'
  • 고주영
  • 승인 2017.09.2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맹주 경쟁 더민주-국민의당, "추석연휴가 내년 지선 지형결정 풍향계"... 움직임-공방 치열 예고

올 추석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처음 맞는 명절 연휴다.

특히 이번 추석은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정해지면서 열흘이 넘는 사상 최대의 추석 연휴기간으로 인해, 추석민심이 내년 6·13 지방선거의 지형을 결정하는 풍향계가 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에 따라 전북맹주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호남홀대론 등 공방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또 입지자들의 발걸음도 더욱 분주해질 것으로 보인다.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집권당으로 옷을 갈아입은 더불어민주당은 비교적 여유있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직 인사들에 대해 평가를 하지만, 지난 총선 때처럼 평가점수 하위권 인사들에 대한 일괄 공천배제(컷오프)는 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하위 20% 이내의 평가를 받은 현역 자치단체장에 대해 점수의 10%를 깎기로 했다.

이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현역의원 20%를 일괄 배제(컷오프)한 것과 비교하면 기준을 대폭 완화한 셈이다.

민주당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선출직 공직자 평가 기준을 적용하는 당규 개정안을 의결했다.

당 지방선거기획단 대변인을 맡은 백혜련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배제 방식이 탈당의 촉발제가 된 부분이 있다"며 "또 현역의원이라도 경쟁력이 있는 사람이 있는데, 일괄 배제하는 것은 합리적인 방식이 아니다"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다만 이같은 결정의 배경에 최근 50%에 육박하는 당 지지율과 함께 현역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의 재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물갈이의 필요성이 낮아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지방선거기획단 소속의 한 의원도 "아무래도 당 지지율이 높은 상황에서 현역은 일괄 컷오프하는 게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컷오프는 당 지지율이 낮고 위기 상황일 때 쓰는 방법"이라고 했다.

반면 공성에 나서는 국민의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표결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표결을 통해 확실한 '캐스팅 보트'로서 존재감을 각인시킨만큼 이를 집중부각할 방침이다.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를 표결에서 낙마시켰던 국민의당은 민주당이 협치를 약속하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찬성표를 던져 임명동의안을 통과시키면서 존재감을 극대화했다.

국민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향후 일방 통행식 국정운영보다는 실질적인 협치로 국정에 임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은 이번 선거에서 인재영입을 통해 한번 돌풍을 일으킬 계획이다.

김종회 전북도당위원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당원과 소통하고 약자를 대변하는 따뜻한 정당으로 승리하는 정당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2018년 지방선거 승리를 통해 민주당의 독주를 견제하는 정당을 만들겠으며 이를 위해 경쟁력 있는 후보 발굴과 당심과 민심의 조화,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 발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 지방선거기획단과 인재영입위원회 출범을 공식화하고 지방선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역정가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광역단체장을 비롯 도내 14개 시·군 단체장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전국적인 선거가 있는 시기의 명절 연휴는 친인척이 모여서 정치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로인해 명절 연휴는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자 또는 입지자에 대한 정보가 과연 정확한지 확인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처럼 추석 연휴는 여론 형성부터 확산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로, 명절 연휴가 지나고 나면 지지율에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정가는 이처럼 추석 명절이 다가오면서 민심을 잡기 위한 각 정당과 입지자들의 움직임은 더욱 분주해지고 공방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고주영·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