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의원 "119 화학구조센터 장비, 보유기준 현저히 미달"
이용호 의원 "119 화학구조센터 장비, 보유기준 현저히 미달"
  • 고주영
  • 승인 2017.09.2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작용제 탐지기 등 필수장비 5종 모든 센터에 하나도 없어”
 

중앙119구조본부 119특수구조대 화학구조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장비가 보유기준에 현저히 미달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이 24일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화학구조센터별 필수장비 보유현황’을 분석한 결과, 필수장비 84종 중 5종은 모든 센터에 하나도 없었다. 센터별 평균 44종이 보유기준 미달이었고, 그 종류는 들쭉날쭉한 상태였다고 밝혔다.

화학구조센터는 각 센터별 관할구역 내 특수사고(화학, 생물, 방사능)의 대응을 주 업무로 수행하고 재난 및 테러의 대비도 담당하는 전담기관이다.

이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화학사고현장에서 화학물질을 실시간으로 탐지 및 분석하는 장비인 ‘화학작용제 탐지기’와 ‘독성가스 제거기’ 등 총 5종의 장비는 전국 6개 센터 모두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학구조대원의 안전을 책임지는 가장 기본적인 장비인 ‘화학보호복’은 충남 서산을 제외한 5개 센터가 보유기준 미달이고, 화학사고 발생 현장에서 화학물질 누출을 차단하는 ‘누출방지테이프’는 보유기준 미달이거나 보유하지 않은 센터가 3곳이나 됐다.

특히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관리하는 산업단지에서 최근 5년간 발생한 사고 현황을 보면 총 177건의 사고 중 화재, 가스 누출, 화학물질 누출, 폭발사고가 134건으로 전체의 70%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이 의원은 “화학구조센터가 필수장비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는 것은 구조대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자칫 대형 인재(人災)로도 이어질 수 있는 문제다”며 “소방청은 지금이라도 필요한 장비를 신속하게 비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