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녹취록 파문···與 "MB 조사해야" 野 "정치적 의구심"
원세훈 녹취록 파문···與 "MB 조사해야" 野 "정치적 의구심"
  • 고주영
  • 승인 2017.07.25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25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정치개입 의혹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되자 공방을 벌였다.

여권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원 전 국정원장이 혼자 이런 정치공작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 배후설을 제기했다. 반면 야당은 정치적 보복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원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 선고를 앞두고 공개된 녹취록과 관련해 이를 핵심 증거로 규정하고 법원의 공정한 판단을 촉구했다.

홍익표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이 전날 열린 원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 결심공판에서 징역 4년과 자격정지 4년을 구형한 것에 대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 수석부의장은 "국정원은 대통령의 지침을 받고 따르는 핵심기관"이라며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원 전 원장 간 어떤 밀약이 있었는지, 어떤 지시와 방침이 있었는지 등을 검찰이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원세훈 녹취록 공개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정치선전기관으로 전락한 국정원의 충격적인 민낯”이라며 날을 세웠다.

제 원내대변인은 “국정원은 보수정권 9년 동안 수많은 정치개입 의혹에 휘말려왔다”라며 “댓글사건부터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 관제데모 지원, 세월호 관련 여론조작 의혹 등 일일이 그 사안을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 전부 국정원의 업무 범위를 넘어서는 경악스럽고 충격적인 행태”라고 꼬집었다.

반면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법에 어긋난 것이라 하면 위법행위에 대한 상응하는 대가가 있어야 한다. 다만 하필 지금 이 시점 그걸 제기하는 문제, 또 이게 현재 재판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한 고의적 행동이라면 그것의 정당성은 좀 더 봐야 한다"고 말했다.

홍문표 사무총장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사실 이명박 정부에서 있었던 일이 지금 왜 새로운 정부 탄생에 꿰맞춰야 되는가 이런 정치적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만일 법원에 의해 위법성이 확인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면 될 것이고 그때 가서도 늦지 않을 것"며 "'정치적 이해관계'로 보이지 않도록 차분히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