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감나무골 재개발 사업 '사업 추진 또다시 늦어지나'
전주 감나무골 재개발 사업 '사업 추진 또다시 늦어지나'
  • 이용원
  • 승인 2017.07.05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6년 예비정비 구역 지정이후 10여년 만에 관리처분 인가를 목전에 두고 있는 전주 감나무골 재개발 사업이 또다시 터덕거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부 조합원들 사이에서 감정평가금액이 적게나왔다는 불만이 제기되면서 조합 임원진 해임결의 비상총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5일 전주시 서신동 감나무골 재개발조합에 따르면 감나무골 개발 사업은 공동사업자인 포스코와 한라건설이 완산구 서신동 281-6번지 일대 주택을 철거하고 3개 단지, 지하3층~지상 20층 아파트 28개동 총 1,986세대를 신축하는 사업이다.

조합은 이 가운데 재개발 지역 내 세입자를 위한 전용면적 34㎡ 미만의 임대주택 170세대와 59㎡ 224세대, 73㎡ 395세대, 84㎡ 962세대, 120㎡ 235세대를 지어 조합원 입주물량을 제외한 1,300여 세대를 일반에게 분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감나무골 조합은 지난 2015년 5월 전주시로부터 사업승인 인가를 득하고 관리처분 인가를 추진했지만 불발에 그치면서 그동안 사업추진이 답보상태에 놓여왔다.

이후 조합은 최근 전주시로부터 추천받은 2곳의 감정평가법인으로부터 조합원 재산을 평가하고 지난달 28일 공람을 마감했다.

이에 조합은 오는 9월 관리처분 인가를 마치고 11월부터 조합원 이주 및 기존 건축물 철거작업에 돌입해 내년 6월 착공과 더불어 일반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감정평가 금액에 불만을 품은 일부 조합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설립, 오는 8일 조합장과 집행부 해임 총회를 개최하기로 하면서 사업추진에 또 다시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비대위는 조합이 도시 및 정비사업에 명시된 자료공개 의무사항을 수년째 위반한데다 조합원 3/1이상의 동의를 얻어 차입금을 얻어야 한다는 규정을 위반했기 때문에 해임요건을 충분이 충족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조합원들의 소유재산 감정가격이 터무니없이 낮게 나오면서 조합원 대부분이 불만을 품고 있다며 재감정을 통해 조합원들의 재산을 재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사업추진이 2년 이상 늦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가뜩이나 늦어진 재개발 사업이 자칫 무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번 감정평가를 받았던 곳은 최소 2년 이상 재감정을 할수 없는 데다 조합 집행부가 교체될 경우 임원선거와 조합원 총회개최를 위해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총 공사비 3,600억원 가운데 물가상승 분만 계산해도 144억원이 추가되며 일반 분양시기를 놓쳐 미분양이 발생할 경우 금융비용 폭탄이 조합원들에게 안겨질 것으로 조합은 예측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감정평가금액이 평균 277만원이 나왔는데 이는 조합원이 일반 분양자보다 14% 저렴한 분양가 등 개발이익이 감안되지 않은 금액으로 인근지역보다 평균 37만원이 높게 나온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조합이 사적으로 금품을 횡령했다든지 부정을 저질른게 아니라 감정평가 금액이 적게나왔다고 집행부를 해임해야 한다는 주장은 터무니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비대위 관계자는 "조합이 그동안 건설사에 끌려다니면서 조합원들의 이익보다는 건설사만 배불리는 꼴이 됐다"며 "대부분의 조합원이 불만을 품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