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금이 ‘군산조선소 존치’ 공약이행할 때
文대통령, 지금이 ‘군산조선소 존치’ 공약이행할 때
  • 고주영
  • 승인 2017.05.2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과 군산시민은 지금이 문재인 대통령 자신이 약속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관련 공약을 이행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실 그동안 전북도민들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존치를 위해 1인 릴레이 시위, 울산현대중공업 본사 방문, 대규모 도민 궐기대회, 그리고 존치촉구 성명서 발표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

그러나 지난 5월 4일 현대중공업은 대선 5일전 7월부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를 일시가동 중단한다고 증권거래소에 공시해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저버린 무책임한 횡포라며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현대중공업 대주주인 정몽준 일가의 상속과 경영권 세습을 목적으로 전략적으로 내려진 결정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전라북도의회 박재만 의원은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군산 현대중공업 폐쇄가 조선경기 불황 탓으로만 말하는데 이상한 점들이 감지된다”면서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러한 의구심의 배경으로 박 의원은 “금융권에서는 1년 뒤 재가동설이 흘러나오고 현대중공업에서 수주가능한 일을 앞으로도 2년 이상 일감이 풍부한 현대미포조선으로 수주를 유도한다는 제보도 들어온다”며 군산조선소 물량 배정을 일부러 지연시키고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실제 지난 달 현대중공업의 수주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지만, 군산조선소의 가동 재개는 감감무소식이기 때문에 의혹은 더울 증폭되고 있다.

또한 현대중공업의 경영권 승계 의혹은 지난 2월 27일에 열린 임시 주주총회 이후 해당 노동조합과 시민사회단체 등으로부터 꾸준히 제기돼왔다. 현대중공업은 임시주총을 통해 4개의 기업으로 분할을 결정했고, 지난 5월 10일 현대중공업과 이 회사로부터 분할된 신설 법인 3곳 등 4개 회사의 주식이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 됐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이번 분할이 회사를 살리기 위한 경쟁력 강화 조치의 일환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대선 전에 임시주총을 통해 강행한 배경을 놓고 당시 정권 교체가 예상되던 시점에서 이른바 ‘경제민주화법’의 통과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만큼 이에 대응한 수순이었다는 견해도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최대주주의 자회사 의결권 강화 조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는 해석이다.

박 의원의 주장대로 이런 움직임이 사실이라면 이는 전북도민들에게 엄청난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번 사태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철저한 조사해 의혹을 밝혀야 할 것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선거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고 수차례 조선업을 살리겠다고 공약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과 정치권은 이 같은 민심의 향배를 잘 읽어 전북 도민들의 뜻이 무엇인지 해아려 이 지역이 소외받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