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氣 살리기' 적극 동참한다더니...
'중기 氣 살리기' 적극 동참한다더니...
  • 이용원
  • 승인 2017.02.1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현장소장 간담회서 민간아파트 건설시 지역업체 하도급 비율확대 등 요청 불구 건설현장선 '모르쇠'

전주시가 민간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지역업체 참여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정작 건설현장에서는 지역업체가 외면 당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앞서 전주시는 지난해 7월 중순경 지속되는 경기침체에 따른 지역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전주지역에서 시공중인 민간 주택건설업체 현장소장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역업체의 하도급 비율과 지역자재 구매 확대, 지역인부 고용 등을 요청했다.

이 간담회는 전주시가 사람·생태·문화·일자리를 중심으로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민선6기 후반기 7대 핵심 프로젝트 중 도전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소기업 기(氣) 살리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에 참석한 현장소장들은 지역기업 기 살리기 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이들은 각 건설업체에서 벌어들이는 이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것은 기업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지역건설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주택건설 현장에서부터 지역 업체 생산자재 80% 이상 구매와 지역업체 하도급 70% 이상 배정 요청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당시 김승수 전주시장은 "타지역 민간 대형건설업체들은 전주시민들의 소중한 땅을 활용한 건설사업으로 많은 이익을 거둬들이고 있다"며 "그들은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비율 확대와 지역생산자재 구매 등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그 이익의 일부를 시민들에게 환원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기업 기 살리기는 시민들의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지역기업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지역 내 크고 작은 건설사업에 참여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그러나 현재 전주시 일부 건설현장에서는 이 같은 지역업체 배정 비율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전주시 만성지구 한 아파트 건설현장의 경우 공정 비중이 가장 큰 철콘 업체를 외지업체로 선정했으며, 심지어 건설장비의 경우 타지역 업체 장비가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도내 하도급업체 관계자는 "전주시가 지역 전문건설업체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지역업체 하도급 비율을 높이도록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작 실제 건설현장에서는 이를 잘 지키지 않고 있다"며 "더욱이 지역 장비업체들도 최근 일거리가 없어 숟가락을 놓고 있는 상황에서 외지업체들이 버젓히 현장을 활보하고 다니니 정말 서럽기 그지없다"고 하소연 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이유는 전주시가 민간 건설업체에게 지역업체 하도급 배정을 강제할 수 없고 다만 권고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라며 "해서 전주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설현장에서 지역업체들의 하도급 참여 비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주길 고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