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수주 물량 군산조선소 우선배정을"
"현대重 수주 물량 군산조선소 우선배정을"
  • 고주영
  • 승인 2016.12.05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화 방안 토론회... 김관영 의원 "정치권 협조 얻어 해결방안 강구", 道 "각계각층 공조 지속노력"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현대중공업이 수주하는 대형 상선, 유조선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해 군산조선소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김관영 의원 등 여야 3당이 주관하고, 전북도와 군산시, 군산시상공회의소가 후원하는 긴급토론회는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전북도지사, 군산시장, 정계의 여야3당을 비롯해 교육계, 정부, 관련 유관기관 및 기업체 등 각계 분야의 전문가 25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군산조선소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정치권의 협조를 얻어 국회의원들과 합심하여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지원할 것이다” 고 말했다.

송하진 지사는 군산조선소 가동 유지를 적극 요청하면서 “현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한 대내외 관심과 전북도민의 열망, 정부의 의지를 담아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토론 진행은 최연성 군산대 교수의 ‘군산 조선산업 위기와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를 발제로 시작하여 5명의 지정토론자를 정해 개별토론을 이어갔다.

첫 번째 지정토론자인 JY중공업 이홍열 대표는 ‘선박펀드자금 일정분 전북(군산)지역에 할당’ 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고,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김성윤 본부장은 ‘군산 조선산업 전망과 위기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정부토론자로 나선 이동훈 금융위 기업구조개선과장은 ‘군산조선업 위기극복 금융정책 방안’을 강감찬 산업통산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 과장은 ‘군산조선업 위기극복 정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백연옥 고용노동부 군산지청 지역협력과장의 ‘군산 조선업 고용동향 현황분석 및 대안’에 대한 발표를 끝으로 참가자들의 질의 응답 후 마무리됐다.

이와 함께 이날 군산시, 군산상공회의소, 협력업체 등 200여명은 토론 시작 전 국회 정문에 모여 군산조선소 도크가동 유지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위기에 빠진 군산지역의 어려움을 간곡히 호소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조선소의 직면한 어려움에 대해 앞으로도 각계각층과 공조하여 당면 위기를 잘 헤쳐나 갈 수 있도록 전라북도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지난 2010년 3월 1조200억원을 투자해 군산 산업단지 181만㎡에 조성됐으며 130만톤급 도크 1개와 165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갖추고 있다. 올해 9월말 기준 고용인원은 4547명(조선소 662명, 사내외 협력사 3885명)이며, 지난해까지 4조원 가량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조선소는 전북 수출의 8.9%, 제조업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도내 경제를 지탱하는 핵심 산업체다. 특히 이곳은 군산경제의 24%, 수출의 20%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동안 납입한 지방세 역시 360억원에 달하는 등 군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다.

하지만 조선업계 불황에 따른 현대중공업이 수주 가뭄에 처하면서 군산조선소도 큰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작업물량을 배정받지 못한 상황에서 이미 배정된 LPG선박 2척마저 지난 7월 울산본사로 이전됐다.

군산조선소의 현재 물량들은 내년 3월이면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상이며 그 이후의 선박물량 배정은 불투명한 상태다. 군산조선소는 수주 일감이 적어짐에 따라 그 여파로 지난달 기준 700여명이 실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내 조선업 종사자 수도 지난 5월 5489명, 6월 4825명, 7월 4740명, 8월 4697명, 9월 4547명으로 계속 줄고 있다.

/서울=고주영·박상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