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교사 집단 결근 불사... 보육대란 초읽기
누리교사 집단 결근 불사... 보육대란 초읽기
  • 조강연
  • 승인 2016.09.2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어린이집연합회, "30일까지 밀린 처우개선비 미지급땐 집단휴가원 강행... 누리예산 편성도 촉구

전북어린이집연합회는 26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누리과정 파행으로 올 4월부터 현재까지 월 30만원의 처우개선비를 받지 못해 생활고를 겪고 있다”며 “이에 이달 30일까지 밀린 처우개선비를 지급하지 않으면 집단휴가원을 제출하거나 집단결근으로 맞서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대선 공약 약속을 이행하고, 20대 국회는 누리과정 예산 파행의 법적 시비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누리과정 예산의 전액 편성이 어렵다면 우선 월 7만원의 누리운영비라도 긴급 지원해 누리교사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보육대란의 급한 불을 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다음달 4일부터 7일까지 1차적으로 집단 결근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사실을 가정통신문을 통해 각 가정에 전달할 예정이다.

사실 보육대란 현실화는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다.

일정기간 재정이 투입되지 않으면서 일부 어린이집은 운영난 등으로 폐원하고, 누리 교사들의 실직 또는 이직하는 일이 늘었다.

실제 올 들어 1,620곳이던 어린이집 가운데 50곳이 폐원했고, 1,801명의 누리교사들도 1,583명으로 200여명이 줄어들었다.

게다가 학부모들은 보육이나 교육과정 부실 등을 우려해 어린이집을 기피하다보니 ‘유치원 쏠림 현상’까지 나타났다.

학부모 박모(38·여)씨는 “유치원을 보내고 싶었지만 경쟁률이 높아서 실패했다”면서 “당연히 지원을 받지 못하면 받는 곳보다 교육환경이 떨어지는 것이 정상이 아니냐”고 토로했다.

도교육청이 올 초 내놓은 ‘2015~2016년 공립 유치원 취원 경쟁률 현황’을 살펴보면 군산이나 익산 평균 경쟁률이 2배 이상 오르는 등 도내 원생이 유치원으로 몰렸다.

어린이집 누리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유치원 쏠림 현상은 결국 어린이집 원생 감소를 뜻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엎친데 겹친 셈이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서 보육대란이 국면으로 치닫는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정치권 등 서로 자신들의 입장만을 내세우고 있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애꿏은 부모와 아이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맞벌이를 하고 있는 김모(36·여)씨는 “당장 일주일 만에 아이를 맞길 곳을 찾아야 하는데 앞길이 막막하다”며 “하루 빨리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심정을 전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임시휴업 때문에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죄송스럽다”며 “하지만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누리 교사들의 힘겨운 상황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다른 시·도 교육감처럼 우선 보육대란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