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페이퍼코리아, 대형쇼핑몰 입점 용역 ‘재탕’...부실 용역 '주장'
군산 페이퍼코리아, 대형쇼핑몰 입점 용역 ‘재탕’...부실 용역 '주장'
  • 이수갑
  • 승인 2016.09.0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대형쇼핑몰 입점과 관련해 실시한 용역이 기존에 실시됐던 용역의 재탕 수준에 불과한 부실한 용역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군산시는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 연구팀에 의뢰한 롯데아울렛의 출점계획에 따른 대ㆍ중소유통업 상생협력 및 소상공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5일 진행된 용역발표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지역상인 우선입점 및 수수료율과 이익의 사회 환원, 영업기법 전수, 회의 정례화 등의 조치와 함께 소상공인 활성화사업에 약 450억 원의 집중투자가 필요하다는 안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발표를 놓고 상생방안 마련에 나섰던 페이퍼코리아는 “이번 용역이 지난해 군산시가 군산대학교에 의뢰한 ‘대형쇼핑몰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조사’ 용역 보고서와 내용이 대부분 중복되는 등 부실하게 진행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해 실시된 용역에서 지역상권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제시된 20여개 방안이 이번 용역에 고스란히 반영되는 등 유사한 내용에 금액만 추가되는 재탕 수준의 용역이라는 것이다.

특히 "두 번에 걸친 용역 모두 동일 연구원들에 의해 진행된 것으로 알려지는 등 보다 새롭고 현실적인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추가로 용역을 실시한다는 당초 취지마저 무색케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페이퍼코리아 관계자는 “당시 용역에서 지역상권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제시된 방안이 이번 용역에 고스란히 반영됐고 금액만 추가된 것이다”며 “소요 금액도 상인들의 요구사항만 반영되고, 상생의 또 다른 축인 페이퍼코리아나 롯데쇼핑 측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군산시는 지난해 9월11일부터 지난 2월5일까지 9790만원을 들여 ‘대형쇼핑몰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조사’ 용역을 발주한데 이어, 지난 4월26일부터 8월21일까지 3995만원으로 ‘대형쇼핑몰 출점계획에 따른 대·중소유통업 상호협력 및 소상공인 활성화 대책’용역을 추가 진행했다./군산=이수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