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회, 시군 건제순 재정립 전북도에 촉구
익산시의회, 시군 건제순 재정립 전북도에 촉구
  • 소재완
  • 승인 2016.08.2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강점기 정해진 건제순 현재도 사용 도시 가치 왜곡…시군 위상 및 현재가치 반영한 합리적 순서 규정 마련 주장
▲ 익산시의회 전경

익산시의회가 인구수에 의한 시군 건제순 재정립을 전북도에 촉구하고 나섰다.

익산시의회는 29일 제197회 임시회를 열고 전라북도 시군 건제순 재정립 건의안을 참석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현재 불리고 있는 시군 건제순이 현실 상황을 제대로 반영치 못한 만큼 인구수에 따른 새로운 건제순이 마련돼야 한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이날 익산시의회는 한 도시의 인구수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행정의 수준을 가늠하고 도시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로 작용하지만 현재 전북도의 시군 순서는 도시의 위상과 현재가치를 제대로 반영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6년 7월말 기준 전라북도 6개 시의 인구수를 비교하면 65만8,000여명인 전주시에 이어 익산시(30만1,000명), 군산시(27만8,000여명), 정읍시(11만5,000여명), 김제시(8만8,000여명), 남원시(8만4,000여명) 순이어야 하지만 전주-군산-익산-정읍-남원-김제 순으로 불리며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또 이런 건제순은 일제강점기인 지난 1914년 기준이 정해져 현재까지 행정에 깊이 파고든 일본 잔재로 법률과 조례에서부터 각종 보고와 통계자료, 회의 시 좌석배치 및 민간 영역까지 통용되며 도시의 규모와 가치를 왜곡시키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시의회의 주장이다.

이로 인해 익산시가 전라북도 제2의 도시이며 광주광역시를 포함한 호남 제3의 도시라는 위상을 갖고 있으면서도 군산보다 작은 도시로 잘못 인식돼 도시 이미지는 물론 경쟁력 확보에도 적지 않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의회는 강조했다.

익산시의회는 이에 따라 전북도가 건제순에 따른 피해사례를 정확히 인식하고 민심에 따라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호열 의원은 “전라북도는 도시의 규모와 가치를 왜곡하는 현행 건제순 시군 순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며 “경기도의 사례와 같이 시군의 위상과 현재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시군 순서 규정을 마련해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