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지역 장애인시설 비리, 발본색원 해야
남원지역 장애인시설 비리, 발본색원 해야
  • 전주일보
  • 승인 2016.05.2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의 집' 관련 또 다른 시설에도 임금 체불.막말 의혹
▲ 26일 남원지역의 한 장애인이 인권유린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며 남원시의회 현관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최근 남원 '평화의 집' 인권유린 문제가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가운데 남원지역 또 다른 시설에서도  인권유린과 함께 장애인 활동 보조자(바우처)의 임금 일부를 체불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당국의 전수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26일 남원지역 장애인 시설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인권 유린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한국기독교장로회(이하 한기장) 복지재단이 관리하고 있는 또 다른 장애인 시설에서 장애인을 돌보는 장애인 활동보조자의 임금 일부를 수년째 체불하거나 관리자가 나이가 많은 장애인들에게 반말을 하는 등 인권을 유린하고 있다.

특히 의혹이 제기된 장애인 시설은 직원들의 20%를 반드시 장애인으로 채용해야 함에도 장애인 관리자가 단 1명도 채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당국의 명확한 조사가 시급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더욱이 장애인 인권유린으로 물의를 빚은 시설을 포함해 6~7여 곳의 시설을 관장하고 있는 재단 이사장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발된 것에 대해 대다수 시민들은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다 언론사의 취재가 시작되자 해당 장애인 시설 관계자들이 피해의혹을 제기한 특정 제보자들을 회유했다는 또다른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제보를 한 장애인이 보복이 두렵다는 이유로 취재를 거부하고 있어 당국의 객관적인 조사가 시급한 실정이다.

실제로 남원시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복지라는 이름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서 일한다"며 " 전문지식이 없는 인사들이 낙하산으로 원장, 관장 등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내용이 올려져 있다.

또 "매달 수백만 원씩의 월급을 받아가고 있는 등 조직은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는 등 장애인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는 글들로 가득차 있다.

특히 장애인들은 “이참에 행정에서는 장애인 시설들에 대한 명확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장애인 시설의 부조리를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 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